"요즘 젊은이들은 이모티콘을 사용하지 않는다 ......"라고 느낀 적이 있나요?
이번에는,젊은이들이 이모티콘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와,사용하면 '촌스럽다'고 여겨지는 이모티콘를 소개합니다.
Contents
젊은이들의 이모티콘離れ? 사용하지 않는 이유・사용하는 이유
젊은이들에게 이모티콘은촌스러움과 아저씨, 아줌마 냄새의 상징!
청소년들이 이모티콘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와 사용하는 이유를 소개합니다.
젊은이들이 이모티콘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이모티콘 화면을 여는 게 귀찮아서
젊은이들이 이모티콘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 이모티콘 화면을 여는 것이 귀찮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요즘 젊은이들은,짧은 문장을 주고받는 듯한 스피디한 대화가 이어집니다.를 선호합니다.
굳이 이모티콘 화면을 열어 시간을 낭비하는 것보다 1초라도 더 빨리 메시지를 보내고 싶어 하는 것이다.
"!" 와 '웃음'만으로도 뉘앙스가 전달되기 때문에
이모티콘은 메시지에 뉘앙스나 감정을 담기 위해 사용하죠.
젊은이들이 메시지에 뉘앙스를 담을 때, "!" 와 '웃음', 'w' 등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이모티콘으로 뉘앙스를 넣으면 정보 과부하가 발생한다.가 되어 무겁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속도감 있는 소통을 원하기 때문에
요즘 젊은이들은 속도감 있는 소통을 즐긴다.이모티콘을 고르는 시간, 이모티콘으로 인한 한 글자 분량의 공간은 젊은이들에게 있어서는 그야말로 낭비다!
'어떤 이모티콘으로 할까' 고민하는 동안 원하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이모티콘을 받는 입장에서도 이모티콘의 뉘앙스를 파악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아줌마, 아저씨 같아서
젊은이들은 아저씨, 아줌마 같은 뉘앙스를 싫어한다!젊은이들에게 이모티콘이 많은 메시지는 바로 아저씨, 아줌마 구문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모티콘은 쓰면 쓸수록 촌스럽고 촌스럽다'는 것은 현대 젊은이들의 공통점이다. 특히 같은 이모티콘을 연달아 사용하는 것은 촌스러움의 극치라고 한다.
젊은이들이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이유
아직은 서로를 알게 된 지 얼마 되지 않아 거리감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이모티콘을 잘 사용하지 않는 젊은이들도 굳이 이모티콘을 선택하는 장면이 있다. 예를 들어, 이제 막 알게 된 상대가 있을 때입니다.
조금은 거리감을 느끼게 하는 상대라면,이모티콘을 사용하면서 상대방의 입장을 가늠해보기때가 있습니다. 조금씩 거리감을 좁혀가는 과정에서 이모티콘의 빈도도 줄어들게 된다고 한다.
문자만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싶지 않아서
선배나 상사 등 문자 메시지로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싶지 않은 상대에게도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때로는,상사처럼 사회적으로 높은 위치에서도 이모티콘을 사용한다.보내진 쪽은 당황스러울 수도 있다! '예의에 어긋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것도 젊은이들만의 처세술 중 하나다.
이걸 쓰면 촌스럽다! 아저씨, 아줌마로 인정받는 이모티콘
이모티콘 남용은 '아저씨, 아줌마스럽다'는 이유로 피해야 한다.
특히,젊은이들에게 "촌스럽다!" '라고 생각되는 이모티콘는 여기입니다.
- ✨
- 💦
- (웃음), (땀)
- 😝
- 😀 😀
- 😅
- 💨
- ‼
- 🙇♀️
- ✌
- 👍
특히'엎드려뻗쳐 도장'은 '너무 절박하다'고 생각하기 쉽다.또한 다재다능한 표정 계열의 스탬프도 전반적으로 촌스러움을 느끼게 한다(특히 이빨을 드러낸 표정은 피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억지로 젊게 굴지 마라!" 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반짝이는 느낌을 연출하고 이모티콘을 많이 사용하는 것보다,심플한 텍스트가 더 젊음을 느낄 수 있다.같습니다!
이모티콘뿐만 아니라 LINE 스탬프도 젊은 층은 사용하지 않나요?
사실 젊은 층은 이모티콘뿐만 아니라 라인 스탬프도 사용하지 않는 추세다.
이모티콘을 멀리하는 것만이 아니다,LINE 떠나기청년 문화도 발전하고 있다. 그 이유를 알아봤다!
애초에 젊은이들은 LINE을 사용하지 않나?
애초에 요즘 젊은 층은 라인 자체를 사용하지 않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인스타그램, 틱톡 등 SNS에서 DM을 주고받는 젊은이들이 많다.같습니다.
인스타그램과 틱톡은 젊은 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밀착된 SNS로, '앱을 열면서 DM을 보내고, DM을 보내면서 앱의 TL을 보는' 스타일이 정착되어 있다.
또한 SNS의 DM은 상대방과 적당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도구이다. 요즘은 예전보다"나만의 공간을 확보하고 싶다"'라고 생각하는 젊은이들이 많은데, Z세대 특유의 심리와 SNS의 특성이 맞아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LINE을 알려주고 싶지 않을 가능성도...
단, 젊은이들에게 LINE을 물어보고 "LINE은 안 한다(거의 안 한다)", "인스타그램으로 해도 되나요?"라는 대답을 듣는다면 주의! 라는 대답을 들었을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혹시나,상대방은 당신에게 LINE 계정을 알려주고 싶지 않습니다.일지도 모릅니다.
아저씨, 아줌마들에게 LINE은 메일을 대신해 늘 사용하는 SNS이지만, 젊은이들에게는 익명성이 낮기 때문에"친한 사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사람에게만 알려주고 싶은 SNS"도 있습니다.
또한 LINE 대신 알려준 SNS 계정도 '진짜 계정을 알려주고 싶지 않은 상대방의 계정'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반대로 LINE 계정을 알려줬다면 '신뢰하고 있다'고 생각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LINE 스탬프는 더 이상 젊은이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젊은 층이 라인 스탬프를 사용하지 않게 된 이유로는 라인 스탬프가 더 이상 젊은이들만의 것이 아니게 된 것을 들 수 있다.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물건은,아저씨와 아줌마들이 개입하는 순간, 한순간에 사라져 버린다.
젊은이들은 항상 '젊은이들만의 천국'과 같은 앱과 도구를 쫓아다니는데요, LINE 스탬프는 예전에는 젊음의 상징이었죠. 하지만 지금은 어린이부터 아저씨, 아줌마, 아저씨까지 다양한 세대가 사용하고 있지요.
LINE 스탬프가 '더 이상 자신들만의 도구가 아니다'라고 느낀 젊은이들은 언제부턴가 사용을 자제하게 됩니다. 그리고LINE 스탬프를 연발하는 어른들을 '촌스럽다', '아저씨, 아줌마 냄새가 난다'고 느낀다.되어 갔습니다.
LINE은 '목적 중심' SNS
그렇다고 해서 젊은 층이 LINE이나 LINE 스탬프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LINE을 주요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젊은이들 사이에서 LINE이 쇠퇴하고 있는 것일까, 그 이유는 LINE이 목적 중심의 SNS이기 때문이다.
LINE을 대체하는 인스타그램과 틱톡은 젊은이들 간의 소통, 트렌드 파악, 시간 때우기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LINE을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오로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것이다.친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알려주고 싶지 않은 마음도 이해가 되네요.
그래서 젊은 층은 '가족, 연인, 절친, 친구, 선후배' 등 한정된 관계의 사람들끼리만 LINE을 활용하는 경향이 있다.소통이라는 목적을 즐길 수 있는 상대와만 소통할 수 있는 도구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청소년과 대화할 때 이모티콘이나 라인 스탬프는 자제해야 한다!
지금까지 청소년들이 이모티콘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라인 스탬프를 피하는 이유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에는 이모티콘이 '화려하고 멋진 이메일'을 만들기 위한 필수 요소였습니다. 이모티콘이 없는 메일은 '블랙메일'이라 불리며 기피 대상이 되기도 했죠. 하지만 요즘은 정반대의 추세입니다.'이모티콘 = 촌스럽다'는 인식이 있다. '이모티콘 = 촌스럽다'는 것이 젊은이들의 공통된 인식이다.
이모티콘에 따라서는 촌스럽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아저씨, 아줌마들이 젊은 층 특유의 뉘앙스를 감지하는 것은 다소 어려운 경향이 있다 .......
우선은 무리하지 말고,이모티콘을 사용하지 않는 방향으로 전환해봅시다! 젊은 층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다면, 상대방에게 트렌디한 이모티콘 사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아래 기사에서는 젊은 층이 자주 쓰는 아저씨 구문, 아줌마 구문에 대한 기사를 소개합니다. 이번 글과 함께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